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다행이야 영어로 표현하는 방법 3가지

다행이야 영어로 표현하는 방법 3가지

제가 자주보는 유튜브 채널 '라이브 아카데미' 강의에 나온 내용 및 예문들 입니다.


1. relief / relieving : 다행이다

relieve 라는 키워드를 사용

That's (such) a relief. -> relief 라는 명사형을 사용
너무 다행이다.

That is so (very) relieving. -> reliving 이라는 ing 형용사형을 사용
너무 다행이다.

This is such a relief.
이거 너무 다행이야.

This is so relieving. 
이거 너무 다행이야.

It's so relieving.
너무 다행이야.

'such a' 는 조금 강조하는 의미

이런식으로 '다행이야 / 너무 다행이야' 한마디 던질때는 relief와 relieving을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음.



2. glad : ~ 해서 다행이다

I'm glad it's not raining.
비가 안와서 다행이야.

glad를 인사말 할때 사용하기도 하지만 glad가 가진 기본적인 의미 때문에 다행스러운 마음을 표현할때도 많이 쓰임.

I'm glad you're here.
너가 여기 있어서 다행이야.

I'm glad you're with me.
너가 나랑 같이 있어서 다행이야.

I'm glad I can help.
내가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다행이야.

I'm glad I brought my wallet with me.
내가 지갑을 챙겨와서 다행이야.

I'm glad I didn't ask him about that.
내가 그거에 대해서 그에게 물어보지 않아서 다행이야.

I'm glad it's not too late.
내가 늦지 않아서 다행이야.



3. It's a good thing + : ~ 하길 잘했어/잘했다/잘했네

It's a good thing (that) you mentioned that.
너가 그것을 언급하길 잘했어.

It's a good thing (that) I said something about that.
내가 그거에 대해서 뭐라고 하길 잘했네.

It's a good thing (that) I brought my umbrella.
내가 우산을 챙겨오길 잘했네.

It's a good thing (that) we didn't go there.
우리 거길 안가길 잘했어.

It's a good thing (that) we left early.
우리 일찍 출발하길 잘했네.

It's a good thing (that) I checked first.
내가 먼저 확인해보길 잘했어.

It's a good thing (that) I came early.
내가 일찍 오길 잘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