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18년 3월 5일 월요일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알아야 할 5가지 사항

썸네일

18년 3월 5일 월요일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알아야 할 5가지 사항

다음은 월요일 금융 시장에서 알아야 할 5가지 주요 사항입니다.

1. 이탈리아 선거에서 분명한 승리자 없음

이탈리아의 총선에서는 우파, 반체제, 유럽 연합 등의 정당들이 강력한 쇼를 벌이고 있어 이탈리아가 국회에서 압승을 거둘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다.

월요일 아침 현재 투표의 3분의 2가 진행 된 현지 시간으로 집계된 결과에 따르면, 한 정당이나 단체가 과반수의 투표를 하지 않을 것이며, 이로 인해 장기간의 정치적 불안정과 세번째로 큰 유로 지역의 긴장이 초래될 것으로 보인다.

반 안정화 5-스타 운동은 확실한 승자로 나타났는데, 이는 유럽의 포퓰리즘 정당들의 계속적인 힘을 강조하며 넓은 여백에 의해 최대의 단일 정당이 될 태세를 보였다.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의 포르자 이탈리아, 극우 연맹과 이탈리아 형제들로 구성된 중도 우파 블록은 대부분의 의석을 차지할 예정이지만 절대 다수 의석에 훨씬 못 미칠 전망이다. 

하지만 억만 장자 미디어 거물에게 패배한 그의 포르자 이탈리아 당은 그의 지지자인 극우 반 이민 연맹에 의해 추월당했다.

이탈리아의 기준 FTSE인덱스는 거래 개시 당시 거의 2.5%하락한 6개월 만에 0.7%에 그쳤다.

유로화는 1.2331달러로 0.1%상승하여, 세션 최저가인 1.2155달러로 하락한 후에 모든 손실을 없앴다. 
엔화에 대해서는 원화가 8월 말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129.36엔으로 거래된 이후 130.25엔에 변동이 없었다.

2. 모든 것 북미 자유 무역 협정 회담 마지막 날을 기념하기 위한 트럼프의 관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안한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에 대한 부당한 관세에 가려 월요일에 미국, 캐나다, 멕시코 장관들이 멕시코 시티에서 열린 북미 자유 무역 협정 협상을 마무리 짓는다.

트럼프는 이번 주말 철강 분야 25%, 알루미늄 분야 10%의 관세를 최종 확정할 것으로 보여 로버트 라이트너 미 무역 대표부(州)로버트 라이트마르도 캐나다 외무부 장관에게 엄중한 도전이 될 전망이다.

멕시코와 캐나다 장관들은 트럼프의 무역 특사를 대상으로 그들의 국가가 일괄 관세에서 제외될 것인지에 대해 압력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북미 자유 무역 협정 회담은 느리게 진행되고 있고, 8개의 계획된 협상 중 7번째인 멕시코 시티 회담은 아직까지 별 내용이 없다.

3. 윤리 경영 이탈리아의 불확실성 속에서 세계적 주가 하락, 무역 전쟁 이야기


이탈리아의 전면적인 무역 전쟁 가능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투자가들이 계속해서 초조해 하고 있는 가운데 국제 주식 시장이 조심스런 거래에 뒤섞여 있다.

한국의 KOSPI와 일본의 니케이 225지수가 각각 1.1퍼센트와 0.7퍼센트로 가장 낮아 아시아 주가는 거의 3주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유럽에서는, 대부분의 아침 시간을 더 낮게 보낸 후에, 대륙의 거의 모든 주요 곡물 거래소가 긍정적인 위치에서 거래되었다. 이 지역에서 가장 광범위한 주가 측정 수단이 되는 범유럽 스톡 600지수가 약 0.6%상승했으며 대부분의 섹터는 녹색을 나타냈다.

한편, 월가에서, 미국의 주식 선물은 평평하게 열려 있음을 지적했고, 세개의 벤치 마크 지수가 그들의 하룻밤 동안 입은 손실의 상당한 부분을 회수했다.

다우존스 선물 지수는 30포인트, 또는 약 0.1%하락하여 일요일 밤에 180포인트 이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S&P500지수는 3포인트, 또는 약 0.1%하락했으며, 나스닥 100지수 선물 지수는 6포인트, 또는 대략 0.1%상승했다.

지난 주 미국 주식은 다우 지수가 약 3%하락하며 큰 폭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4. OPEC, 미국 셰일 기업과 저녁 식사를 위해 만나다

월요일에 가장 큰 에너지 산업 회의가 시작됨에 따라 석유 수출국 기구 와 다른 세계 석유 수출국 기구의 석유 장관들이 휴스턴에 모일 예정이다.


석유 수출국 기구 사무 총장 모하마드 바킨도와 다른 석유 수출국 기구 관리들은, 월요일 저녁 회의 도중에, 미국의 셰일 업체들과 만찬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세일 오일 생산량 증가는 전 세계적으로 석유 과잉 공급이 장기화되고 있는 석유 수출국 기구가 가격을 올리려는 약속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미국의 WTI원유 선물이 배럴당 45센트, 또는 0.7퍼센트에서 61.70달러에 추가된 반면, 런던에 거래되는 브렌트 원유가 배럴당 35센트, 또는 0.6퍼센트 오른 64.72달러였다.


5. 나는 중국, 전국 인민 대표 대회 개막

중국 전국 인민 대표 대회는 공식적으로 3,000명 이상의 의원들이 베이징을 공식 방문하여, 중국의 일반 국민 의회는 대통령직에 대한 연임 제한을 없앨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리 케이창 총리는 중국 금융 시스템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캠페인을 지속하면서 2018년 경제 성장률 목표도 지난해 6.5%보다 다소 높아졌거나 더 높게 설정했습니다.


이 국장은 또 중국이 2012년 이후 처음으로 재정 적자 목표를 하향 조정했다며 중국이 긴축 정책을 펴지 않고도 재정 지출에 더욱 신경을 쓸 것임을 시사했다.


2주간 열리는 이번 정치 회담은 지도자들이 올해의 정책을 수립하고 재정적 위험, 대기 오염, 과잉 산업 생산 능력을 억제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데 이용되고 있다.